본문 바로가기
이슈 분석

비빔면 전쟁 : 배홍동비빔면, 팔도비빔면, 진비빔면, 비빔밀면, 정비빔면

by 동녘꿈 2022. 3. 9.

안녕하세요. 동녘빛입니다.

비빔면 시장이 커지면서 각 기업들이 인지도가 높은 연예인 모델을 앞세워 2022년에도 일찌감치 비빔면 시장 선점에 나섰습니다. 2022년 여름 비빔면 전쟁이 예고되고 있습니다.

2021년 방송인 유재석을 '배홍동비빔면' 광고모델로 발탁해 제품 판매 증대에 재미를 본 농심은 올해도 재기용한다는 소식입니다.

1위 자리를 수성해야 하는 비빔면 시장 강자 팔도는 '옷소매 붉은 끝동'으로 인기를 얻은 2PM 이준호로 모델을 교체하고 맞불을 놓았습니다.

각 회사의 비빔면 판매전략을 뉴스, 광고, 제품정보를 종합해 살펴보겠습니다.


농심, 배홍동비빔면


농심은 2022년 올해에도 배홍동비빔면 모델로 유재석을 내세웠습니다. 농심이 2021년에 출시한 배홍동비빔면은 배, 홍고추, 동치미로 맛을 낸 비빔면입니다.

농심 측은 배홍동비빔면에 집중하기 위해 2021년 3월부터 칼빔면의 생산을 중단했는데, 출시 후 3400만봉 넘게 팔려나가는 등 시장점유율을 20%대까지 늘리면서 비빔면 시장에서 2위까지 치고 올라왔습니다. 농심은 활발한 홍보, 마케팅으로 점유율 1위까지 노린다는 계획입니다.


제품명 : 배홍동비빔면
출시일 : 2021년 3월 11일
제조원 : 농심
중량 : 137g
열량 : 585kcal
나트륨 : 1350mg(일일 권장량의 68%)
특징 : 참기름 풍미가 강한 맛


팔도, 팔도비빔면


'오른손으로 비비고~ 왼손으로 비비고~' 광고를 떠올리게 하는 비빔면 시장 1위 업체 팔도는 배우 정우성에서 인기 드라마 '옷소매 붉은 끝동'의 주인공 2PM 출신 배우 이준호로 모델을 교체했습니다.

팔도는 한국 비빔라면 시장의 원조이자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 국민 비빔면입니다. 매콤한 마늘과 홍고추, 새콤한 사과과즙, 달콤한 양파가 함유된 비빔장과 쫄깃한 면발이 입맛을 당겨줍니다.

40년 가까이 비빔면 시장 부동의 1위를 지키고 있지만, 한때 80%에 달했던 점유율은 지난해 50%대까지 내려앉았습니다. 확실한 마케팅으로 올해 점유율 회복을 노리겠다는 계획입니다.


제품명 : 팔도비빔면
출시일 : 1984년
제조원 : 팔도
중량 : 130g
열량 : 530kcal
나트륨 : 1090mg(일일 권장량의 55%)
특징 : 특유의 새콤달콤한 비빔소스


오뚜기, 진비빔면


점유율 3위로 밀린 오뚜기 역시 신규 모델을 발탁해 마케팅에 공을 들일 예정이라고 합니다. 아직 신규 모델은 정해지지 않았지만 기존 진비빔면을 살짝 리뉴얼하는 방식으로 제품을 선보이게 될 것이라고 학니다.

2020년 출시된 기존 진비빔면은 요리연구가 겸 사업가 백종원이 직접 참여한 레시피로 만들어졌습니다. 출시 당시 백종원이 직접 모델로 나서는 등 출시 1년 만에 누적 판매량 5000만개를 돌파하는 등 눈길을 끌었습니다.


제품명 : 진비빔면
출시일 : 2020년 3월 23일
제조원 : 오뚜기
중량 : 156g
열량 : 625kcal
나트륨 : 1400mg(일일 권장량의 70%)
특징 : 타마린드 함유 소스의 톡 쏘는 단맛


삼양식품, 비빔밀면


삼양식품은 2022년 2월 고추장 대신 고춧가루와 무로 맛을 낸 신제품 비빔밀면을 출시했습니다다. 면의 식감을 살리기 위해 11.1%의 감자전분을 배합하여 했으며 텁텁하지 않고 쫄깃하면서 깔끔한 맛을 내는 데 주안점을 뒀다고 합니다.

비빔면의 양이 적다는 소비자의 의견을 반영해 자사 열무비빔면(130g) 대비 21% 증량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삼양식품은 여름 시즌 제품인 ‘열무비빔면’ 생산도 재개했는데, 이 제품은 1991년에 출시된 30년 장수 제품입니다.


제품명 : 비빔밀면
출시일 : 2022년 2월
제조원 : 삼양식품
중량 : 158g
열량 : 435kcal
나트륨 : 1490mg(일일 권장량의 75%)
특징 : 면발이 굵고 더 매콤한 맛


풀무원, 정비빔면


풀무원은 2021년 육류 원료를 첨가하지 않은 비건(채식) 비빔면 정비빔면을 선보이며 차별화 전략을 꾀했습니다. 제품은 비건들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 출시 3개월 만에 100만 봉이 팔려나갔습니다.

풀무원의 비빔면은
정비빔면(식물성비빔면), 백비밈면(매실간장 비비면), 홍비빔면(하늘초 물비빔면) 등 3종 세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품명 : 정비빔면
출시일 : 2021년
제조원 : 풀무원
중량 : 135g
열량 : 645kcal
나트륨 : 1390mg(일일 권장량의 70%)
특징 : 열량이 낮은 식물성 비빔면


비빔면 시장이 커지면서 여러 식품업체들이 새롭게 뛰어들고 있고, 2021년 비빔면 시장 규모는 1500억원으로 5년 전(2016년 1060억원)보다 40% 이상 증가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집안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 내식 수요가 증가해 전체 라면 시장이 커졌고, 한겨울 비성수기에도 비빔면 매출이 늘어났습니다.



음식은 결국 맛이 중요합니다. 올 여름 어떤 맛이 소비자의 입맛을 당길지 궁금합니다. 원조의 맛 팔도비빔면이 빼앗긴 시장 점유율을 회복할지 아니면 새로운 업체들이 시장을 늘려갈지, 비록 저와는 상관없는 기업들 일이지만, 비빔면을 먹으며 지켜보고 싶습니다.

댓글